조기관절염클리닉

홈 > 특수클리닉 > 조기관절염클리닉

류마티스 클리닉

개요 ‘류마티스’하면 이름이 좀 어렵고 생소한데요, 그 유래를 소개하자면, 기원전 1세기경 고대 그리스 시대에는 우리몸에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물질이 있다고 믿었고 그 물질이 뇌에서 우리 몸의 아픈곳으로 흘러내려 관절염과 같은 증상을 일으킨다 해서 ‘류마’ 즉 ‘흐르는 물질’이란 의미로 사용한데서 그 기원이 있습니다. 이후로 이런 관절염이 열을 내고 다양한 전신증상을 일으킨다고 하여‘류마티즘’이란 말로 사용하게 되었고 오늘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류마티스 질환”이란 우리몸을 지탱해주는 한곳 이상의 결체조직의 기능 상실과 염증을 말하며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공격으로부터 우리 몸을 스스로 지키기 위한 자가면역체계의 이상을 통해 관절, 건, 인대, 뼈, 근육을 침범하여 관절염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자가면역질환을 말합니다. 또한 류마티스 질환은 관절과 근육 이외에도 피부, 신경계, 내분비계, 심장, 폐, 신장, 위장관, 혈관 등 전신을 침범하여 임상 양상이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반드시 류마티스 내과 전문의의 적절한 진료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류마티스 질환의 예로는 우선 다양한 관절과 관절주변의 병적인 상태로 오는 골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통풍, 혈액음성 척추관절증,감염성 관절염, 섬유근통, 류마티스 다발성 근육통, 점액낭염, 건초염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자가면역 이상으로 우리몸을 지지하는 결체조직의 염증을 일으켜 전신장기를 침범하는 전신홍반 루푸스, 전신경화증, 다발성근염, 피부근염, 건조증후군(쉐그렌)혈관염, 베체트병 등이 있습니다.

조기관절염 클리닉은 다양한 형태의 관절염을 초기에 명확히 감별진단하여 조기진단후 조기치료를 통하여 관절의 변형과 기능 및 구조적 손상을 줄이고 다양한 관절외 합병증을 예방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특히, 류마티스관절염은 관절염의 증상이 있고 대략 2년이내 관절의 변형을 초래할 방사선적 변화가 일어난다고 알려져 있어 조기 관절염의 진단과 이에따른 적극적 치료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는 것입니다.
진단 일반적인 관절염은 관절류마티스 전문의사의 병력청취와 이학적 진찰을 하고 혈액검사를 통해 관절염의 염증상태와 관절염을 일으키는데 관여하는 면역물질에 대한 면역항체 검사(류마티스인자, 항CCP항체, 항핵항체, 항ENA)를 합니다.
방사선검사로 해당 관절의 X-ray 를 촬영하게 되고, 이외에도 뼈주사스캔, 근골격 초음파, CT, MRI 등을 통해 관절염을 더 정확하게 진단하게 됩니다.


특별히 류마티스관절염의 진단은 전통적으로 1987년도 개정된 미국류마티스학회(ACR) 분류기준을 사용해 오다가 조기 류마티스관절염의 진단에 제한점이 많아 2010년 미국/유럽류마티스학회(ACR/EULAR)에서 새로운 분류기준을 제시하여 현재 이에따라 류마티스관절염을 진단하고 있습니다.
이 분류기준은 적어도 1개의 관절에서 분명한 활막염의 증상을 갖는 환자, 다른 질환에 의해 잘 설명되지 않는 활막염(관절이 붓고 통증)에 적용됩니다.
  • 2010 진단기준은 침범된 작은 관절의 수, 혈청 류마티스인자와 항CCP항체 검사, 혈청 염증반응물질 (ESR,CRP), 증상의 발생기간을 기준으로 총10점 만점에 점수의 합이 6점이상이면 류마티스관절염으로 조기에 진단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치료 지속적인 염증과 통증 조절을 통해 관절기능을 회복시켜 일상생활에 불편감이 없도록 하고 향후 관절변형이나 전신의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치료의 목적이 있습니다.
이를위한 치료의 방법으로는 약물적 치료와 비약물적 치료가 있는데요.
약물치료는 관절염의 원인치료제로 잘 알려진 표적치료제인 다양한 생물학적 제제, 항류마티스제, 스테로이드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단순진통제 등이 있습니다.
비약물치료에는 신체적 안정, 식이요법, 물리, 운동, 작업치료 등 재활치료 및 부목, 보조기 사용 등이 있고 필요에 따라 활막절제술이나 관절성형 및 치환술 등 수술적 치료가 도움을 줄 수 있겠습니다.


조기관절염 클리닉은 류마티스관절염과 같은 난치성 관절질환들을 조기진단후 조기치료를 통하여 관절기능적 구조적 손상 및 합병증을 예방하고 이미 관절의 변형이나 합병증이 온 경우에도 적절한 약물치료, 수술, 재활치료 등 다각적 협력치료 및 상급의료기관과의 병원간 협력진료를 통하여 환자 개개인에 최적화된 치료결과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익산병원 류마티스내과에서는 지역사회에서 관절염으로 고생하시는 여러 환우분들과 지역주민들을 위해 조기관절염 클리닉을 개설하여 조기진단 및 조기치료를 통하여 관절염에 대한 보다 전문화된 진료와 환자 개개인에 대한 맞춤형 치료를 통해 가족의 마음으로 한발 더 다가서도록 늘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